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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 열반에 이르는 절대 공식 - 불교 수행의 진수

가야트리샥티 2012. 5. 4. 13:47

 

이건 정말 혼자 알고 있기에는 너무 아깝군요.

그래서 보기 좋게.. 이해하시기 쉽게 정리를 했습니다.

 

역시 부처님께서는 수행에 대해서..

즉 열반의 길에 대해서 완벽하고 공식화/도식화해서 설명해주고 계십니다.

 

이 도표대로 따라하거나,

또는 이 도표를 보면 자기의 상태가 어디이고, 어디에서 잘못돼져 있는지 쉽게 간파할 수 있습니다.

 

 

1

正念

▶ 정념(正念)이란 바른 알아차림이란 뜻입니다. 팔정도의 정념입니다.
알아차림이란 sati를 말합니다. 사띠
자세한 뜻은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으며, 반드시 알아놓으셔야 할 단어입니다.

2

護諸根

정념(正念)으로 인해 호제근(護諸根), 즉 육근(안이비설신의)가 보호됩니다.
# 보호할 호, 모든 제, 뿌리근
# 제근이란 안이비설신의 육근을 말합니다.

3

護戒

호제근(護諸根)으로 인해 호계(護戒), 즉 계율을 잘 지키게 됩니다.
# 계율을 잘 지키는 방법이 바로 안이비설신의를 잘 보호하는 것 입니다.
# 몸과 입과 마음을 잘 보호해야겠지요.

4

不悔

▶ 호계(護戒)로 인해 불회(不悔), 즉 후회하지 않습니다.
# 불회란 후회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悔 : 후회할 회
# 죄를 짓고는....잘못한 일이 있고서는 마음이 안정이 절대 안됩니다.
# 그래서 도닦는데는 계율이 가장 중요한 바탕이 됩니다.

5

歡悅

▶ 불회(不悔)로 인해 환열(歡悅), 즉 즐거움이 생깁니다.
# 잘못한게 없으니 즐겁지요.
# 즐거울 환, 즐거울 열

6

환열(歡悅)로 인해 희(喜), 즉 기쁨이 생깁니다.
# 즐거우면 당연히 기쁨이 생깁니다.

7

희(喜)로 인해 지(止), 즉 마음이 쉬게 됩니다.
# 지(止)란 쉰다는 뜻 입니다.
# 마음의 움직임이 쉰다.

8

지(止)로 인해 락(樂), 즉 행복감이 생깁니다.
# 마음이 쉬어야만 행복해지고, 그로인해 마음도 고요해집니다.
# 행복하다라는 것은 만족을 뜻 합니다.
# 잡념이 많다는 것은 불만족하다라는 상태를 반증합니다.

9

락(樂)으로 인해 정(定), 즉 선정에 듭니다. 선정이란 삼매를 뜻합니다.
# 삼매는 초선,이선,삼선,사선이 있습니다. 색계 사선, 무색계 사선.. 색계사선부터 해야겠죠.
# 행복감이 없으면, 절대 선정(삼매)에 들지 못합니다.
# 삼매의 단계가 있는데.. 즉 초선,이선,삼선,사선입니다.
# 초선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초선에서 반드시 필요한게 행복감입니다.
# 염불이든, 다라니든, 호흡이든 수행은 반드시 기쁜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 수행시 행복감/기쁨이 없으면 행복감을 만들어서라도 수행에 임하세요.
# 대개가 그저 마음만 비우려고 하지, 행복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모른채 수행합니다.
# 그래서 삼매에 못들어가고, 또 그래서 수행이 재미가 없게 되는 원인이 바로 이거네요.
# 행복감이 없으면 절대 수행에 진척이 없다는 뜻 입니다.
# 행복감을 가지려면 반드시 계율을 엄수해야 합니다.
# 꼭 유념해야 할 사항입니다.

10

見如實

知如眞

정(定 : 삼매)로 인해 견여실/지여진(見如實/知如眞)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선정으로 인해 지혜가 개발돼서
견여실(見如實), 즉 있는 그대로를 보게 되고... 지여진(知如眞), 즉 있는 그대로를 알게 됩니다.
# 삼매가 개발되지 않고서는 있는 그대로를 볼 수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는 뜻 입니다.
# 부처님께서는 보라고 하십니다. 직접 봐서 알아라.
# 자신의 몸 속 내부와 정신..그리고 전생과 후생, 천상계 등등.. 직접 봐야만 한다고 하십니다.
# 직접 보고 체험하지 않는 이상, 무슨 깨달음이 있을까요?
# 보고 싶을 때 보고, 안보고 싶을 때 안보는 경지까지 다달아야겠습니다.

11

견여실/지여진(見如實/知如眞)로 인해 염(厭), 즉 싫어하게 됩니다.
# 뭘 싫어하게 될까요? 오온(색수상행식)이겠지요.
# 내 몸과 마음을 악착같이 아끼고 사랑했지만, 직접 그 실상을 보니.. 당연히 그렇게 되겠지요.
# 전도몽상을 벗어나는 단계

12

無欲

염(厭)으로 인해 무욕(無欲)의 상태가 됩니다. 무욕이란 욕심이 없어진다는 뜻 입니다.
# 욕심을 없애는데는 싫어하는게 최고라는 말씀입니다.
# 좋아하기 때문에 탐욕이 생기는데 싫어하게 되면 당연히 떠나게 되겠지요.
# 그렇지만 억지로 싫어할 수는 없습니다.
# 반드시 삼매가 개발돼야만 있는 그대로를 직접 보고 알고 난후에.. 제대로 싫어하게 되겠네요.

13

解脫

무욕(無欲)으로 인해 해탈(解脫)에 이른다.
# 해탈과 해탈지견의 단계까지 가야 합니다.
# 해탈지견 : 다시는 이 몸을 받지 않고, 다시는 윤회하지 않는다.

14

涅槃

해탈(解脫)로 인해 열반(涅槃)에 이른다.
# 열반이란 멸진열반(滅盡涅槃)의 줄임말입니다.
# 멸진열반이란 모조리 사라져 없어진다는 뜻 입니다.

15

출처
중아함경

이 도표를 보면, 자기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 정확하게 드러납니다.
정념 이전 단계도 있습니다만, 그건 뺐으니.. 자세한 것은 중아함경을 보세요.

 

아난아, 이것을 법과 법이 서로 이익되게 하고, 법과 법이 서로 의지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이 계(戒)로 인하여 제일가는 경지에 이르게 되나니,
곧 이쪽 언덕[此岸]에서 저쪽 언덕[彼岸]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空삼매 -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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