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의 8 단계와요가의 종류

야마에는 우리 자신과 세계가 공존하는데 있어 우리의 행동에 대한 전체적인 도덕지침이 쓰여 있다 .
아힘사 (Ahimsa): 무력 , 공감 그리고 모든 주변의 생명체에 대한 배려 .
사타야 (Satya): 진실 , 공감하는 행동에서의 진실성 , 생각과 의도 .
아스테야 (Asteya): 생각 ( 질투 , 관심 ) 으로 행동으로 도둑질하지 않기 .
브라흐마차랴 (Brahmacharya): 통제되고 조심스럽게 성적 에너지 다루기 .
아파리그라하 (Aparigraha) : 비축하지 않기 , 재산으로부터의 해방 .
2. 니야마 (Niyama) - 자신을 다룸
샤우카 (Shauca): 신체 , 정신 , 행동의 청결과 보호 .
산토샤 (Santosha) : 적은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능력 .
타파스 (Tapas):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내적 화와 지구력에 관한 교리 .
스바드야야 (Svadhyaya) : 자각 , 성찰 , 습득 .
이쉬바라 프라니드하나 (Ishvara Pranidhana): 헌신 , 높고 영적이며 신적인 힘에 대한 믿음 .
3. 아사나 (Asana) - 신체를 강화하고 유연하게 하며 편안하게 해주는 동작
튼튼하고 면역력이 강한 가벼운 몸에는 에너지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으며 우리 삶에 신선함을 줄 수 있다 .
4. 프라나야마 (Pranayama) - 호흡운동
요가의 호흡법으로 생명의 힘 , 프라나의 숨어있는 에너지를 활성화하고 조화를 이루게 한다 . 특별한 호흡법으로 프라나를 더 많이 흡수하여 우리의 신체적 , 정신적 , 창의적 에너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 . 호흡의 흐름을 조절하면서 정신과 감정을 일치시키는 법을 배운다 . 아사나를 하면서 실시하는 의식적인 호흡은 프라나야마의 한 형태를 이룬다 .
5. 프라트야하라 (Pratyahara) - 감각의 후퇴
프라트야하라는 요가의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을 연결해 주는 제일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 프라트야하라는 감각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 감각을 제대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 요가와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감각은 정신을 위한 주식이다 . 약한 감각은 정신에 해를 끼친다 . 소음 , 계속적으로 흘러나오는 음악 , 대도시의 혼란은 우리의 집중력을 깨뜨린다 . 프라트야하라는 감각을 내적으로 향하게 하여 모든 자극들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는 통제된 상태를 말한다 . 이미 아사나와 호흡은 프라트야하라의 한 형태이다 .
6. 다라나 (Dharana) - 집중력
다라나는 완전한 집중력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능력이다 . 다라나로 우리는 행동에 더 집중하고 생각하며 대처하게 된다 . 우리는 아사나로 우리의 관심을 신체와 호흡법에 기울여서 집중력을 키우게 된다 .
7. 디야나 (Dhyana) - 명상
명상은 우리 자신과 주변을 중립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 우리 자신과 주변을 평가할 때 편견을 없애고 , 꼬이지 않는 믿음과 생각 또는 개인적인 기대감 없이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 명상은 어떤 것으로부터도 방해를 받지 않으면서 오래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다. 명상은 있는 그대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준다 .
8. 사마디 (Samadhi) - 융합
사마디는 완전한 집중력 상태를 의미한다 우리의 행동과 자신이 하나가 되어 완전히 헌신하게 된다는 것이다 . 우리의 주변과 심지어 자기자신도 잊어버리는 상태를 말한다 . 사마디는 요가의 목표이다 . 즉 , 내적 평화에 대한 느낌 , 내적 자유 , 하나됨 , 자신과 세계의 연결성을 의미한다 . 생각의 홍수는 이때 마치 조용하고 맑은 호수와 같아진다 .
![]() 인간의 지적능력으로 진리를 인식하는 철학적인 요가이며 , 자기 탐구를 통해 인식하지 못했던 영역에 대한 경험적인 지식과 지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요가 ![]() 일상적인 삶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깨어 있는 것이며 , 자신의 행위 ( 카르마 ) 와 그 행위의 영향에 대해 자각하는 요가이다 .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 삶에서 일어나는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자극과 집착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는 방편을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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