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경은 우리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확실히 이해시키고, 윤회를 벗어나야 할 이유를 명확히 알려
주는 또 다른 가르침입니다. 역경을 통해서 우리는 윤회 속에서 일어나는 것들이 본질적으로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확실히 깨닫기 때문에, 윤회에서 벗어나려는 마음을 쉽게 일으킵니다.
역경에 처하면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내가 업과 미혹의 힘에 지배되어 윤회 속을 방황하는 한,
내가 받는 고통은 부당한 것이 아니다. 고통은 윤회의 본질이다.' 몸이 아프다든지, 기도가 잘
안 된다든지,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다든지, 어떤 문제에 부닥치더라도 그렇게 생각하면 걱정과
두려움이 곧 사라지거나, 줄어들기라도 할 것입니다. 덜 초조해지고, 훨씬 더 편안해질 것입니다.
역경이 견딜 수 없을 만큼 엄청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참기 힘들었던 것들이 참을 만하게 될
것입니다.
2.
그 다음엔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윤회의 세계에서 볼 때, 행복한 세계인 인간계에 사는 사람들이
겪는 평범한 고통조차 참기 힘들면, 불행한 세계에 사는 중생들의 고통을 어떻게 견딜 수 있을까?
극심한 더위와 극심한 추위의 고통을 당하는 지옥 세계의 중생들이 겪는 고통에 비하면, 행복한
세계에 사는 사람들의 고통은 너무나 사소하기 때문에 차라리 큰 즐거움일 정도입니다. 지옥불의
불꽃 하나는 지구의 모든 불을 모아 놓은 것보다 10만 배나 더 뜨겁습니다. '행복한 세계에 사는
사람의 사소한 고통조차 견딜 수 없다면, 더 낮은 세계에 사는 중생들의 고통을 참아낼 수 없을
것이다.'이런 식으로, 지옥의 중생들이 겪는 극심한 고통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역경에 처할 때마다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나보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3.
어떤 사람들은 병들고, 심지어는 암이나 에이즈처럼 고칠 수 없는 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실직자,
미혼모, 버려진 아내, 버려진 남편, 버려진 아이들, 파경에 이른 부부 관계, 알코올 중독자, 약물
중독자 등을 생각해 보십시오. 한 가정 안에도 수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각 개인도 자신의 특별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행복의 원인을 만들고 [고통의 원인]을 버리기 위해서는 종교를 모르는
사람들이나 종교 수행의 자유가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십시오. 정말로 심각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비교하면, 우리의 문제는 아주 사소하고 참을 만한 것이며 애교스럽게 보일
것입니다. 인간 세상보다 저급한 세계에 사는 중생들이 겪는 고통들을 우리의 고통과 비교하면,
우리의 고통은 차라리 큰 즐거움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다 보면, 우리에게 닥친
비참한 환경을 싫어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 감정이 사라집니다. 그 다음엔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윤회는 밑도 끝도 없는 고통의 바다이다.' 여기서 '윤회'는 장소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업과
미혹의 씨앗에 의해 오염된 '오온'을 말합니다.
4.
우리의 마음을 치료하는 올바른 수행을 하지 않고, 고통을 완전히 없애지 못했기 때문에, 우리는
[업과 미혹이 의식에 남긴 흔적]을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그 흔적들이 남아 있는데도,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좋아하는 대상이 나타나면 마음에 집착이 생깁니다. 싫어하는
대상을 만나면 분노가 일어납니다. 좋지도 싫지도 않은 대상을 만나면 느낌이 없어집니다. 이렇게
혼란스런 생각들이 일어나는 이유는, 첫째로 우리가 마음을 치료하는 명상을 통해서 혼란한 생각의
흔적들을 제거해야 하는데 그렇게 못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우리가 마음을 제어하는 명상을
하지 않았고,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에 관해 명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혼란한 생각들이
일어나서 우리 마음에 잠재된 업을 자극합니다. 업은 우리의 의식에 흔적을 남기고, 그 의식 때문에
우리는 다음 생으로 윤회하게 됩니다. 업과 혼란한 생각들 때문에 '오온'이 생겨날 뿐 아니라,
혼란한 생각 때문에 우리는 나쁜 업을 더 많이 짓게 됩니다.
5.
그런 식으로 '오온'은, 즉 윤회는 한 생에서 다음 생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를 윤회 속에 얽어매는
업과 혼란한 생각들이 소멸될 때까지, '오온'은 한 생에서 다음 생으로 계속해서 순환할 것입니다.
외부의 윤회를 손가락질하지 마십시오. 우리의 '오온'을 손가락질하십시오. '이 윤회는 끝없는
고통의 바다이다'고 생각하면서 윤회를 혐오하고 해탈을 원하는 마음을 일으키십시오. 난관에
부닥쳤을 때 깨달음으로 이끄는 명상법을 이용하십시오. 윤회의 본질이 고통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윤회를 벗어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윤회를 벗어나려는 생각을 갖고 마음을 미덕으로 채우십시오.
난관에 부닥치면,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정도는 아무 것도 아니다. 이 정도는
아이들 장난이다.' 어떤 문제에 부닥치더라도, 옷과 돈과 재산을 모두 빼앗겼더라도, 심장마비
증세가 왔다 해도, 남편이나 아내나 친구에게 버림을 받았더라도, 어떤 재앙이 닥치더라도,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6.
'이 정도는 아무 것도 아니야. 이 정도는 아이들 장난이야. 나는 과거 생에 수많은 나쁜 업을
쌓았으니 지금 난관에 부닥치는 게 당연해. 내가 원인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생겨난 거야. 내가 만든 나쁜 업의 결과를 받아야만 해. 이건 내가 억울하게 받는 것들이 아니야.
고통이 윤회의 본질이니까 의기소침할 필요 없어. 내가 지은 끔찍한 나쁜 업에 비하면 이 정도의
난관은 차라리 즐거울 정도야. 더 어려운 난관에 부닥칠 수도 있어'라고 말입니다. 앞으로 닥칠지도
모를 더 심각한 문제들을 상상해 보면 지금 겪는 문제는 작게 보입니다. 이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사실상, 람림 명상법과 대승불교의 사고전환법은 고통을 원인까지 완전히 [소멸]시키기 위해 만든
심오한 심리적 방법입니다. 람림에서 가르치는 명상을 하면, 업과 혼란한 생각들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의식에 남긴 미세한 흔적까지 소멸되고, 깨달음이라는 최상의 행복을 얻게 됩니다. 람림
명상법은 사람들을 깨달음으로 이끄는 유익한 불교 심리학입니다.
용어설명>
1. 고통의 원인(집제): 사성제 중 두번째 진리이며, 업과 혼란스러운 생각이 고통을 만드는
원인이라고 한다.
2. 업과 미혹이 의식에 남긴 흔적(업습기): 몸과 말과 생각으로 행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행동이
마음에 남긴 종자나 잠재력을 말한다.
3. 소멸 또는 고통의 소멸(멸제): 사성제 중 세번째 진리이며, 고통과 그 고통을 만드는 원인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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