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자료]/책소개

당신의 문제 해결력을 키워줄 8가지 실행 키워드

가야트리샥티 2012. 4. 5. 11:47

당신의 문제 해결력을 키워줄 8가지 실행 키워드

 

solve1.JPG

 
사고력, 창의력, 생각하는 힘과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 이 두 가지 힘으로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해결하는 힘]이다. 이와 같은 기존의 자기 계발서는 이른바 성공적인 인물을 재조명한 단편적인 사례에 살을 덧입힌 형식에 머물렀다면, 이 책은 해결하는 힘의 원인과 과정에 더욱 무게를 싣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창의적으로 해결했던 수많은 천재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이다. 보통 창의성은 두 가지의 종류로 '큰 창의성 Creativity' 은 역사를 바꿀만한 업적이나 공을 말하는 창의성이며, '작은 창의성 creativity' 은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제안 같은 창의성을 의미하는데 최근 학자들의 연구를 보면 기본적으로 누구나 '작은 창의성'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그 원리와 과정은 '큰 창의성' 같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창의적 인물로 손에 꼽는 피카소의 그림에서 반복된 요소와 재조합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 창의성이 얼마나 평범한 요소를 보여주는지를 알 수가 있다. 보통 사람들과 비슷한 크기와 구조를 지닌 아인슈타인 역시 자신의 일에 대한 몰입과 반복학습으로 얻어지는 문제 해결이 창의적인 생각을 가져온 결과이다.

 

solve2.JPG

 

천재는 뭔가 달라도 달라. 많은 사람이 이렇게 생각하고 또 믿고 싶어하지만, 위의 예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창의성은 평범한 요소에서 비롯되며, 천재적이기 때문에라는 말은 우리의 자존심이 덜 상처받는다는 심리현상이 존재하고 있다고 한다.

 

발견, 직관, 협력, 실용, 논리, 조화, 용기, 모순, 이렇게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된 [해결하는 힘]은 각 장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요소가 되는 8가지 실행 키워드의 제시와 다양한 예문 등을 통해 구체적인 원인과 훈련방법들을 익힐 수 있도록 제시되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각 장의 끝 부분에 유명인사와의 가상 인터뷰를 마련한 '창의성 머신 인터뷰'와 일화를 통해 알아보는 '다른 인물, 같은 창의성'이라는 코너도 눈여겨볼 만하다 하겠다.

 

이와 관련한 타 자기계발서와 비교했을 때, 큰 틀은 변함이 없으며 내용의 맥락도 같이 하고있는 책으로 구체적인 실행방법의 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에서 매우 아쉬움이 남는 책이다. 하지만, [해결하는 힘]에서 보여준 창의적인 생각은 평범함에 기인하다는 사실이 다수의 사람에게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힘이 존재한다는 일말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과 재미있는 예를 문제로 제시하여 조목조목 풀어나간 저자의 글에서 그나마 위안을 삼고자 한다.

 

끄트머리 : 같은 출판사도 아닌데 똑같은 내용의 예를 다룬 문제가 두 항목이나 등장한다. 하나는 수학에 관련된 책이었고 하나는 [해결하는 힘]. 바로 이 책. 수학자와 심리학 전공자의 미묘한 차이는 무엇일까.

 

solve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