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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번뇌소멸이 곧 불교심리치료

가야트리샥티 2012. 4. 6. 16:08

 

 

 

번뇌소멸이 곧 불교심리치료
“좋은 스승·지도자에게 배우는 것은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대부분”

 

 

그 동안 서양에서 불교와 심리치료가 어떻게 접목되어 왔으며, 현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개관해보았다. 이제 이 글을 마무리하면서 불교심리치료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심리적 불건강의 문제 즉 마음의 괴로움의 문제는 바로 붓다가 치유하고자 했던 핵심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성제에서 고성제의 첫 번째 진리인 괴로움의 진리에서 사고(四苦) 팔고(八苦)로 제시된 괴로움을 치유하기 위해서 붓다는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하는 길을 선택했다는 점과도 통한다.

 

인간의 고통을 신체적인 통증의 차원(pain)과 정신적인 괴로움(suffering)으로 구분하고, <괴로움=통증 X 저항>이라는 설명은 통증과 괴로움의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상윳따 니까야>에서는 육체의 통증을 첫 번째 화살이라고 하고, 마음의 괴로움을 두 번째 화살이라고 하여, 첫 번째 화살은 피할 수 없지만, 두 번째 화살은 피할 수 있다고 한다.(SN[36.6])

 

괴로움을 치유하는 불교의 접근법은 자신의 마음의 문제를 있는 그대로 관찰해서 그 본질을 이해하고, 원인을 규명해서 해결해가는 자기치유의 1인칭적인 접근법이다. 물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기 어렵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붓다를 위시로 한 스승들에게서 지도받기 때문에 스승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그 점에서 열린 마음으로 공감적인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한 자기치유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벗으로서의 스승의 중요성은 이미 붓다가 아난 존자와의 대화에서 밝힌 바 있다. 좋은 스승, 지도자를 가까이 하여 배우는 것은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의 거의 전부라고 할 정도로 중요하다. (SN[45.2])

 

괴로움에는 실존적인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괴로움과 욕망, 증오, 무지(貪瞋痴)와 관련된 4가지 괴로움이 있다. 즉, 사랑하는 대상과 헤어지는 괴로움(愛別離苦), 미워하는 대상과 만나는 괴로움(怨憎會苦), 구하지만 얻지 못하는 괴로움(求不得苦), 육체와 마음(五蘊)에 대한 집착의 괴로움(五取蘊苦)이다. 이 여덟 가지 괴로움을 팔고(八苦)라고 한다.

 

이 가운데 생로병사의 괴로움에 대해서 불교는 별 다른 치료법을 제시하지 않는다. 육체가 있는 존재들이라면 누구나 필연적으로 겪어야 하는 괴로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욕망, 분노, 무지와 관련된 네가지 괴로움인데, 이 괴로움이 바로 심리적 괴로움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불교를 통해 치유되는 괴로움은 이 네가지 괴로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간단히 말하면 육체와 마음(五蘊)에 대한 집착이 바로 괴로움을 치유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불교에서 말하는 괴로움에 대한 이해는 바로 육체와 마음 그리고 그에 대한 집착에 대한 이해로 귀결된다.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없애야 한다.

 

초기경전에 제시된 괴로움의 원인은 감각적 욕망의 갈애(欲愛), 존재의 갈애(有愛), 비존재의 갈애(無有愛)인 세 가지 갈애이다. 갈애란 목이 타는 듯 한 갈망이다. 이 세 가지 갈애가 완전히 소멸한 자는 바로 초기경전에 등장하는 최고의 성자인 아라한이다. 번뇌를 다한 아라한이야말로 마음의 병을 모두 치유한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욕망의 세계에 살고 있는 우리 인간은 항상 감각적 욕망의 갈애, 존재의 갈애, 비존재의 갈애라는 마음의 병 때문에 괴롭다는 것이다. 서양에서 말하는 마음의 장애 즉 정서적 심리적인 장애가 현실생활에 부적응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면, 불교의 마음의 장애는 현실생활의 부적응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는 근본적인 오염원 또는 번뇌인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에 뿌리를 둔 모든 해로운 심리상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넓은 의미의 마음의 병이며, 불교에서 말하는 번뇌를 치유하는 것이 바로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것이며, 불교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성공으로 가는 자기최면
글쓴이 : 마인드무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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