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 빛보내기]/꽃과 자연

[스크랩] 살구(Apricot)

가야트리샥티 2013. 4. 10.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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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구(Apricot)

 

[과명] : 장미과
[원산지] : 아시아
[꽃말] : 아가씨의 수줍음

 

[꽃점]
연애에 서툽니다.

경솔하다거나 무분별하다는 말을 아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인간 관계는 믿음이 기본입니다.

스스로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고 있군요.

그러나 '사랑은 맹목.' 아무것도 안 보이게 되죠.

당신의 머리속에 든 기준을 잠시 옆으로 제쳐 놓고 스스로에게 정직해진다면 훌륭한 사랑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유래]

장미과(薔薇科 Rosaceae)에 속하는 핵과(核果).
보통 세계의 온대지방에서 널리 심고 있다.

날것으로 먹거나 가루반죽에 넣어 요리하거나 통조림을 만들기도 하고 건조시켜 보존가공하기도 한다. 나무가 크고 넓게 퍼지며, 심장 모양의 잎은 암록색으로 잔가지에 곧게 달린다.

꽃은 활짝 피면 흰색을 띠며 매우 짧은 줄기의 마디에 한 송이, 또는 두 송이씩 핀다.

열매는 꽃이 피어 있는 동안 제꽃가루받이를 한 뒤 맺히며, 과육 속에 들어 있는 핵은 부드럽고 서양자두와 다소 비슷하지만 폭이 더 넓고 약간 납작하다.

몇몇 변종들은 열매가 거의 각이 없이 둥글거나 긴 타원형이며 약간 납작하지만 대개는 모양이 복숭아와 더 비슷하다.

익으면 털이 거의 없어지거나 아주 없어진다.

과육은 일반적으로 짙은 노란색에서 노란빛이 도는 오렌지색을 띤다.

몇몇 변종의 씨는 달콤하지만 유독한 것도 있다.

 

중국이 원산지로 중앙 아시아와 남동 아시아의 모든 지역,

유럽 남부와 북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 심고 있다.

18세기초 스페인 선교사들이 캘리포니아 남부 지방으로 들여간 열매 중의 하나인 것이 확실하며, 미국과수원예학회(American Pomological Society)는 1879년 미국에서 재배했던 11개 변종을 목록으로 만들었다.

 

복숭아나 살구나무 대목, 또는 복숭아, 서양자두, 살구나무에다 눈접[芽接]을 해 번식을 시키는데 접목시키기가 쉽다.

물이 잘 빠지는 양토질의 땅에서 잘 자라는데 단단한 곳보다는 무른 곳이 좋다.

대부분의 변종들은 복숭아만큼 겨울 추위를 잘 견디지만 복숭아의 꽃눈보다 더 빨리 벌어지는 꽃눈은 늦추위에 종종 죽기도 한다.

나무는 가뭄에도 잘 견디며 적당한 조건에서는 100년 이상을 사는 것도 있다.

최대 생산국은 스페인이며 이란·시리아·미국·프랑스·이탈리아 및 유럽 중남부 등에서 생산된다.

비타민 A가 풍부하며 천연당류의 함유량이 높다.

말린 살구는 철분의 매우 좋은 섭취원이다.

한국에는 〈삼국유사〉에 살구꽃을 보고 봄이 깊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대목이 있는 점으로 보아, 삼국시대에 이미 살구를 심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른봄에 꽃이 아름답게 피며, 여름에는 과실이 열리기 때문에 관상수로서뿐 아니라 과수로도 훌륭하다.

살구씨 말린 것을 행인(杏仁)이라고 하여 진해·천식·호흡곤란·신체부종 등의 치료에 쓰는데, 서양에서는 수증기로 증류해서 만든 수용액인 행인유를 연고제나 주사약으로 쓴다.

 

우리나라 중부이남 지역에서 야생하며,전역 마을 부근에서 재배하는데, 4월에 연분홍색의 꽃이 잎보다 먼저 피고, 6~7월에 열매가 노란색 또는 주황색으로 익습니다.

살구는 풍부한 비타민의 영향으로 어린이의 발육을 도우며 야맹증 및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살구에는 풍부한 베타카로틴이 암 예방과 치료에 탁월합니다.
최근들어 살구의 탁월한 항암 효과가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살구는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주의 사항
살구는 독성이 있으므로 익지 않은 것은 먹지 않습니다.
살구열매는 맛이 시며 독성이 있어 많이 먹으면 정신이 약해지고 근골을 상하게 합니다.
황기, 황금, 칡뿌리와 같이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성서에 나오는 선악과는 사과가 아닌 살구였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에덴 동산의 금단의 과일을, 흔히 사과라고들 생각합니다.
아담의 사과라는 말도 있고요.
성서에 등장하는 사과는 다음과 같은 구절로 표현됩니다.
"달고 매력적이고"(아가서 2:3), "향기가 있고"(아가서 7:8), "색깔은 금빛이고 은빛이 나는 잎이 있으며"(잠언 25:11),
"과즙은 원기를 주고"(아가서 2:5), "나무는 그늘을 지울 만큼 높고 크다"(아가서 2:3; 8:5)고요.

이렇게 묘사된 사과가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바로 그 사과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습니다.
사과는 분명히 팔레스타인의 토종품이 아니며,
적어도 품종개량이 되지 않았던 옛날의 사과가 황금색이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고, 사과나무가 크지도 않죠.

성서에서 표현된 사과에 어울리는 것으로 오렌지, 시트론 등 몇 가지가 언급되고 있으나, 가장 적합한 것은 살구라고 합니다.
살구나무는 구약시대에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자라고 있었고,
높이가 약 10미터 정도로 크게 자라며 팔레스타인 지역 곳곳에 자생하는데,
그 열매 또한 황금빛을 내고 냄새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키프로스에서는 살구를 "황금의 사과"라고 부르기도 하죠.
게다가 잎사귀 뒷면이 솜털로 덮여서 '은색'으로 보이기도 한답니다.

어차피 에덴 동산의 선악과라는 것은 현실의 사과나 살구는 아니죠.

그건 특별한 나무였으니까요.

내용출처 : 이광, 박영태(계명대, 화학과), "구약성서에서 언급되는 화합물", <화학세계> 1999년 6월호

 

[전래]
'당나라 복숭아(唐桃)'라고도 하며, 중국에서 건너왔습니다.
일본 나가노현에서는 살구재배가 활발한데, 그렇게 된 계기는 3백년 전의 옛날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즈우와시마 번(藩)의 공주가 이 곳으로 시집오게 되었습니다.
고향의 봄을 잊지 않기 위해 살구를 가져다가 성안에 심은 것이 시초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녀는 천식이 있어 겨울은 고통스러운 계절이었습니다.
기침이 터지려고 할 때마다 말린 살구 씨를 씹어 먹고 발작을 진정시켰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행인(杏仁)이라고 하는 중요한 생약, 한방에서는 진해 거담제로 쓰고 있습니다.

 

[전설]

이른봄 담 한 녘에 핀 파리한 살구꽃은 삭막했던 겨울의 메마른 정서를 달래주는 더할 수 없이 요염하고 사랑스러운 꽃입니다.

누가 뭐라 해도 산간 농촌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바로 이 살구꽃이기 때문입니다.

살구꽃에는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고사도 얽혀 있습니다.

옛날, 후한의 재상 조조가 뜰에 살구나무를 심어 두고 소중히 하는데, 어찌된 일인지 매일 열매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머슴을 모두 모아 놓고 이 맛없는 개살구나무를 베어 버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한 머슴이 "이 살구는 참 맛이 좋은데 아깝습니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조조는 살구를 훔친 도둑을 잡았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老人의 날]

  • 날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에 대하여 범국민적 관심을 고취시키고 노인에 대한 공경과 감사한 마음을 새기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이 노인의 날이다.
  • 산업사회에서의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에 따르는 노인문제는 비단 한국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경로효친의 미풍을 전통적으로 간직해 오며 근래 급속한 산업화과정을 걷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조장 발전시킬 계기의 마련이 절실하였다. 이에 우리나라는 노인 헌장을 제정하였는데, 전통윤리의 측면 외에 인간은 늙어서도 인간답게 살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과 더불어 사회와 국가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는 반(半)강제조항이 삽입되어 있다. 세계 최초의 노인헌장이라는 점에서도 특별한 의의를 지니는 이 헌장은 전문과 5개 조항으로 되어 있으며, 전문에서는 노인의 위치, 산업사회 속에서 노인이 처한 상황, 선(先)가정 후(後)사회의 노인대책, 노인의 책임 등을 천명하고, 이어 조문을 통해 노인이 나라의 어른으로서 받아야 할 실천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 우리는 예로부터 경로효친의 덕을 가장 큰 미덕으로 여기는 민족이다. 한민족의 정체성이며 세계적으로도 자랑거리인 경로효친의 덕을 실천하는데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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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品位 있는 老人의 12 道

        
        第 1 道 - 言道,
        老人은 말의 數는 줄이고, 소리는 낮추어야 한다.
        第 2 道 - 行道
        老人은 行動을 느리게 하되 行實은 愼重해야 한다.
        第 3 道 - 禁道
        老人은 貪慾을 禁하라. 慾心이 크면 사람이 작아 보인다.
        第 4 道 - 食道
        老人은 먹는 것으로 산다. 가려서 잘 먹어야 한다.
        第 5 道 - 法道
        삶에 規模를 갖추는 것이 豊饒로 운 삶보다 眞實하다.
        第 6 道 - 禮道
        老人도 젊은이에게 갖추어야 할 禮節이 있다.
        待接만 받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第 7 道 - 樂道
        삶을 즐기는 것은 慾望을 채우는 것에 있지 않다.
        簡潔한 삶에 樂이 있다.
        第 8 道 - 節道
        늙음이 아름다움을 잃는 것은 아니다.
        節制하는 삶에 아름다움이 있다.
        第 9 道 - 心道
        人生의 結實은 마음가짐에서 나타낸다.
        마음을 비우면 세상이 넓어 보인다.
        第 10 道 - 忍道
        老人으로 살아감에도 忍耐가 必要하다.
        참지 못하면 妄靈이 된다.
        第 11 道 - 學道
        老人은 經驗이 豊富하고 터득한 것이 많다.
        그러나 배울 것은 더 많다.
        第 12 道 - 棄道
        손에 잡고 있던 것 들을 언제 놓아야 하는지
        이것이 老人의 마지막 道이다.
        

         (Song Woon Art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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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광주시 우리꽃 연구회
    글쓴이 : 금 낭 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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