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정복자와 응시,관찰]/깨달음관련

[스크랩] 고통은 나쁜 업을 소멸시킵니다

가야트리샥티 2012. 4. 27. 13:55

1.

역경과 어려움을 통해서 우리의 나쁜 업을 정화시킬 수 있다는 것도 고통이 주는 고마움입니다.
'내가 만나는 역경은 모두 나의 나쁜 업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고 생각하십시오. [업의 네 가지
성질]을 기억하고 지금 우리가 겪는 문제에 적용시켜 생각하십시오. '업은 확실하다. 업은
증폭될 수 있다. 원인을 만들지 않았는데 받는 결과는 없다. 일단 만들어진 업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에서 불화를 겪는다거나, 배우자를 잃었다면, 이 세상에서 지은
특정한 나쁜 업을 기억해 보십시오. 우리가 과거 생에 지었던 나쁜 업도 기억해 보십시오. 욕심
때문에 그릇된 성행위를 했거나 남들의 화목을 깨뜨렸을지도 모릅니다.

2.

이런 식으로 생각하십시오. '나는 나쁜 업을 지었기 때문에 확실히 그 과보를 받을 것이다. 내가
오랫동안 자꾸 고통을 당하는 것은 나쁜 업이 증폭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과거 생에 그릇된
성행위나 다른 나쁜 업을 짓지 않았다면, 지금의 이 고통을 겪지 않았을 것이다. 나의 대인관계는
화목하지 못하고, 말다툼과 골칫거리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은 내가 전생에 그릇된 성행위를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전생에 도덕적으로 살았다면 지금의 내 삶은 행복하고 화목할
것이다. 내가 선행을 쌓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지금 좋은 결과들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업을
짓고서 수 년 뒤에 그 과보를 받을지라도, 이미 지어진 업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적당한 때가
오고 완전한 조건이 갖추어지면, 업의 씨앗은 열매를 얻습니다.

3.

그러므로 이렇게 생각하십시오. '과거에 나는 [나쁜 업을 방지하는 네 가지 힘]을 사용하지 못해서
나쁜 업을 정화시키지 못했고, 내 나쁜 업을 교정하기 위한 수행도 하지 않았다. 결국 나는 나쁜
업의 과보를 막을 방법을 하나도 시도하지 않았다. 내 나쁜 업을 중화시킬 일을 하나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지금 이 과보들을 겪는 것이다.'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이런 식으로 업의 네 가지
성질을 적용시켜 생각하십시오. 곰곰이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말하십시오. '이 난관이 나를
가르친다. 내가 만일 이런 난관에 부닥치기를 원하지 않으면, 이 난관의 원인인 부도덕함을
버려야 한다.' 과거에 이미 만들어진 나쁜 업에 대해서,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나쁜 업에 반대되는
네 가지 힘을 적용해서 나쁜 업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둘째로 중요한 것은 나쁜 업을 다시 저지르는
것을 막는 일입니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고통이나 어려움은 매우 유익한 가르침입니다.
밀라레파의 예를 듭시다. 검은 마술을 사용해서 많은 사람들과 짐승들을 죽인 뒤, 밀라레파는
느꼈습니다. '나는 매우 사악한 사람이다. 내가 지은 모든 나쁜 업을 고백하고 정화시켜서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해야 한다.'

4.

검은 마술을 가르쳐 준 스승은 밀라레파에게 [마르파]를 만나러 가라고 했습니다.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하겠다는 큰 희망을 갖고, 밀라레파는 마르파를 만나러 갔고, 그는 이 세상에 사는
동안 깨달음의 경지에 올랐습니다. 큰 역경을 겪은 뒤에 세속적 삶에 완전히 질려서 스승을 찾아
나서서, 가르침을 듣고 외딴 곳에서 안거 수행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수행에 필수적인 세 가지 근본원리- 윤회를 벗어나려는 생각,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깨달음을
얻겠다는 보리심을 일으키는 것, 자체적으로 존재하는 실체는 아무 것도 없다는 공성을 이해하는
지혜-를 완성하고, 밀교의 높은 경지를 깨닫고, 궁극적인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5.

이런 일들이 많은 사람에게 일어났습니다. 승과 속, 남녀의 구별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났습니다. 그들이 처음부터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에 일생을 바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어떤 어려움을 겪으면서 그들은 윤회 세계를 완전히 벗어나겠다는 마음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 뒤에 그들은 순수한 불법 수행자가 되고,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행해서 높은
경지의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큰 나쁜 업을 짓는 일을 그만둘 뿐 아니라, 사소한 나쁜 업도
가능한 한 많이 버려야 합니다. 꿈에서도 우리는 큰 즐거움뿐 아니라 사소한 편안함까지 원합니다.
큰 어려움이나 고통을 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사소한 불편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주 사소한 나쁜 업까지 버려야만 합니다.

용어설명>

1. 업의 네 가지 성질(사성제):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뒤 처음 가르치신 내용. 고통에 관한
진리, 고통의 원인에 관한 진리, 고통의 소멸에 관한 진리, 고통을 소멸시키는 방법에 관한 진리를
말한다.

2. 나쁜 업을 방지하는 네 가지 힘: 부정적인 업을 정화할 때 다음의 네 가지를 적용한다. 의지하는
대상(삼보)의 힘, 후회하는 힘, 교정제의 힘, 다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겠다고 결단하는 힘.

3. 마르파(1012~1099): 산스크리트 불전을 티베트 어로 번역한 위대한 번역가. 카규파 승단을
세우는 데 시조적인 역할을 했으며, 밀라레파의 스승이다.

http://www.koreatibetcenter.com/

출처 : mindbank
글쓴이 : 들국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