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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병은 나쁜 업과 불행을 쓸어버리는 빗자루"라고 사고전환법은 가르칩니다. '내가 과거에 쌓은 나쁜 업의 결과를 언젠가는 분명히 받아야만 하는데, 이 생애에서 이 몸으로 그 결과를 받게 되었구나. 만일 지금 받지 않는다면, 삼악도의 저급한 세계에 태어난 무한한 생애 동안 그 나쁜 업의 결과를 받게 될 것이다'고 생각하면, 병든 육체를 갖고 있어도 행복하게 느껴집니다. 그런 생각을 갖고 있으면, 인생을 편안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 무엇에도 실망하거나 당황하지 않게 됩니다. 우리 마음이 편안하면, 외적인 요소가 우리를 방해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남들의 고통을 내가 받고, 내 몸과 재산과 행복과 공덕을 남에게 준다고 상상하는 '주기와 받기' 수행을 나는 과거생에 수행했다. 내가 지금 남들의 고통과 나쁜 업과 불행을 떠맡는 것은 내가 하던 그 수행이 성공했음을 의미한다. 내 소원이 이루어진 것이다"고 생각하면서 행복해 하십시오. 질병이 악화되면 다음과 같이 생각하라고 [파봉카 데첸 닝보] 스님께서는 말씀했습니다. "나의 질병은 내가 주기와 받기 수행에 성공했음을 의미한다. '주기와 받기' 수행에 내 고통을 적용했기 때문에, 나는 행복의 원인이 되는 무량한 공덕을 쌓고 업을 많이 정화시켰다. 내가 지금 회복되면 나는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할 이 기회를 놓칠 것이다. 내가 무량한 공덕을 쌓고 장애를 정화할 수 있게 하는 '주기와 받기' 수행을 할 기회를 얻지 못할 것이다. 내게 시련이 멈추지 않아서 얼마나 다행스러운가! 만일 내게 이런 시련이 없었다면, 나는 게을러졌을 것이다. 나를 정화하는 수행이나 공덕을 쌓은 일을 거의 하지 못했을 것이다." 3. 앞서 말한 것처럼, 내가 남들의 고통 일부를 떠맡았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들의 고통 모두를 떠맡았다고 생각하십시오. '나는 남들이 이 세상에서 겪는 고통과 윤회가 끝날 때까지 그들이 겪게 될 다음 생의 고통들까지 모두 떠맡았다. 나는 그들을 위해서 이 고통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티장 린포체는 우리가 다음과 같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씀했습니다. "내가 지금 실제로 남들의 고통을 떠맡을 수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멋진가!"라고 생각하며 기뻐하라고 말씀했습니다. 나를 완전히 포기하고 남들을 위해서 '주기와 받기' 수행을 하면 쿤팡 다겐의 제자처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제자는 '주기와 받기' 수행을 해서 자신의 문둥병을 완전히 고쳤습니다. 사고전환법을 수행하면서 집중적인 안거 수행을 할 때에는, 휴식시간마다 삼보께 기도를 해야 합니다. 문제에 부닥쳤을 때마다 대승불교 수행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4. 수행력이 조금 강화되면, 삼보와 수호신들과 방해하는 신들에게 공양을 올리고 남들의 고통과 불행을 내가 대신 떠맡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수행을 방해하는 신들에게는 질병이나 실패 등의 피해나 혐오스러운 모든 것들을 남들에게 주지 말고 내게 달라고 부탁해야 합니다. 남들을 대신해서 나쁜 상황들을 모두 내가 겪겠다고 기도해야 합니다. 사고전환법에서는 이렇게 가르칩니다. 귀신의 모습이 나타나면 부처님이 그런 모습으로 나타나셨다고 생각하라. 고통은 독립적인 실체가 없지만, 고통의 모습을 띠고 나타났을 뿐이다. 귀신들에게 피해를 입거나, 낮이나 밤에 무서운 꿈을 꿀 때는 그것이 귀신의 장난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부처님이 그런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하십시오. 귀신을 우리의 수호신이라고 생각하고 명상한다면, 귀신은 우리를 해칠 수가 없습니다. 귀신이 피해를 끼칠 때, 귀신을 부처님의 변화된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귀신은 우리의 수행을 방해하지 못하며, 우리 마음은 편안해집니다. 이것도 우리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5. 혼란스러운 생각들이 제멋대로 일어났거나, 계율을 어긴다거나 스승의 가르침을 어기는 나쁜 업을 지었을 때도 사고전환법을 사용하십시오. "주기와 받기 수행을 하는 동안, 나는 남들이 싫어하는 고통들을 내가 떠맡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지금 내 기도가 실현되고 있다. 나는 남들이 싫어하는 고통을 떠맡아서 그들을 위해 고통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과거에 [세 가지 계]를 어겨서 해탈의 뿌리를 끊고, 스승의 충고를 어긴 사람들이 지닌 나쁜 업의 결과로 지금 제가 이 고통을 겪고 있기를 바랍니다. 남들이 지은 나쁜 업 때문에 그들이 겪어야 할 혐오스러운 고통들을 제가 대신 겪고 있기를 바랍니다. 고통을 만든 원인들과 고통이라는 결과를 저 혼자 떠맡게 해주십시오. 저 이외의 모든 사람들이 나쁜 업과 그 업의 과보로부터 벗어나게 해주십시오'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하기로 약속한 명상시간을 놓쳤을 때도 사고전환법을 사용하십시오. '명상시간을 놓쳐서 쌓은 나의 나쁜 업 안에 남들이 받아야 할 고통을 모두 담겠습니다. 나쁜 업의 과보를 남들을 대신해서 제가 받게 해주십시오.' 혐오스러운 고통들을 일일이 남들을 대신해서 받으십시오. 용어설명> 1. 파봉카 데첸 닝보(1871~1941): 파봉카 린포체는 제14대 달라이 라마의 두 스승이셨던 링 린포체와 티장 린포체의 스승이었으며, 당대에 가장 유명한 설법자였고, 존경받는 수행자였다. 2. 세 가지 계: 개인의 해탈을 목적으로 하는 별해탈계, 보살계, 탄트라계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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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mindbank
글쓴이 : 들국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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